Smart Life/생활경제

[2023 기업순위]일하기 좋은 직장의 조건은?

maroons 2023. 1. 19. 10:20
728x90

경제전반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육아휴직 이후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지내다 보니, 요즘 유행은 뭔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무심해지기 정말 쉽더라고요. 그래서 세상과 멀어지는 감을 붙잡으려 매일 30분씩 경제기사를 보고 있는데요.그중 직장인이 뽑은 일하기 좋은 회사 순위에 대한 기사가 보였어요. '자기 회사를 좋은 직장으로 여기기 쉽지 않은데 어떤 기업일까?' 궁금했어요.


직장 관련 뉴스

[출처]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301117367i

'글래스도어'는 매년 미국의 1000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같은 질문을 조사해 75점 이상 획득한 기업의 10곳의 순위를 보여주어요.


지난해에도 이름을 올렸던 애플과 핫한 트렌드였던 메타버스 사업의 메타순위권에서 밀린 이유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애플은 직원들에게 사무실로 복귀하라고 압박했다가 ‘인심’을 잃었다는 평가를 받았어요. 글래스도어는 “직원들은 원격 또는 하이브리드 근무가 가능한지 여부를 중시한다”며 “(애플의) 사무실 복귀 요구는 환영받지 못했다”라고 분석했어요.

반대로 1위는 2009년 설립된 기술기업 게인사이트가 차지했어요. 이 회사 직원들은 투명한 리더십원격근무무제한 유급휴가 등 유연성을 장점으로 꼽았다고 해요.

 



두 회사의 운명을 결정지은 공통된 한 가지 키워드

원격근무!?

이 단어에는 단순히 집에서 일한다는 개념을 넘어 회사원들에게는 더 가치 있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았어요.
제가 사회 초년생이었을 당시 회사 고르는 기준은 당연히 '연봉'이었고 주변 친구들이나 선배들을 봐도 열이면 열 연봉이 얼마인지에 따라 부러움과 위로의 대상이 되었었죠.

하지만 제가 회사를 7년 가까이 다닐 수 있었던 이유는 연봉이 아닌
원격근무자유로운 사내 문화 때문이었어요. 워킹맘이 가능했던 이유도 눈치 보지 않고 재택근무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죠.




코로나가 급증하던 시기에 기업들이 원격근무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시작할 때 제가 일하는 곳은 훨씬 이전부터 재택이 가능한 모든 프로세스가 갖춰져 있었어요. 하지만 외국계 회사임에도 연봉이 다른 회사에 비해 높지 않았고 해마다 있는 연봉 협상이 실망으로 다가올 때가 많았죠. 그렇지만 저에게 유연한 근무가 주는 Work & Life balance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었기에 한 곳에서 꾸준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동력이 돼주었어요.

이직을 생각하기 전 점검해야 할 것

혹시 회사를 다니며 '내가 이연봉을 받고 이일을 해야 해?' '경력 쌓아서 연봉 높은 곳으로 이직해야지' 하고 생각하신다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라

 

회사가 주는 통장에 찍히는 숫자외에 장점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조금 더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 시간을 할애하기보다는 눈을 돌려 자산 모으기에 집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 편에서는 '자산의 의미'와 '모으는 비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728x90